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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필라테스, 헬스장, 스터디카페, 숙박, 미용실 등 모든 소상공인들이 영업 마케팅을 위해 거의 대부분 사용하는 인터넷도구가 네이버플레이스입니다.  검색시장의 거의 60%를 차지하는 네이버 검색에서 네이버지도의 중요성은 관련업무를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해서 많은 영업점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노력합니다. 오늘은 네이버플레이스 상위노출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소비자 구매 과정이해 필수

 

1. 우리가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특정지역, 예를 들어 신촌에서 친구들과 약속이 있어 방문할 예정이면 어디에 서서 만날까를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2. 두 번째 하는 일은 네이버를 열고 검색을 시작합니다. 대부분 신촌 맛집을 검색합니다.

3. 신촌맛집 검색 후 최상위의 업체부터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4. 네이버플레이스에 있는 사진, 리뷰후기, 블로그후기, 홈페이지 등을 검토해 보고 장소를 확정합니다.

5.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네이버플레이스가 제공하는 전화로 전화를 하거나, 플레이스를 통해 예약을 합니다.

6. 음식점 방문해서는 음식점에서 리뷰진행 경우 소주 1병 무료라는 홍보문구를 보게 됩니다. 음식점이 요구하는 데로 리뷰이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7. 만족도가 높았거나, 후기작성이 혜택이 있으면 후기를 작성합니다.

신촌 맛집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특정 식당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마케팅 채널 확보 및 마케팅

위에서 언급한 순서대로 대부분 진행하게 되며, 이러한 구매과정에서 마케팅적으로 중요한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먼저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여 업체를 검색하는지 키워드 분석을 진행합니다.

  • 음식점, 카페 등 지역을 기반으로 장사를 하는 업체는 먼저 어떤 키워드로 고객이 검색하는지를 분석해 봐야 합니다.
  • 네이버, 구글 검색 박스에 입력해 보면 관련 검색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는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 등 키워드 전문검색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하면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등 세부적인 정보를 알 수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서 연관 키워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대형키워드, 중형키워드, 소형키워드를 엑셀 등을 이용해서 모두 적어 둡니다.

2.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네이버에 업체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들어가셔서 업체등록을 해야 합니다.

 

업체등록을 하면 그림 왼쪽메뉴에서 보는 것 처럼 등록을 위한 여러 가지가 메뉴가 나오는데요. 각 항목을 시간을 가지고 세밀하고 꼼꼼하게 작성합니다.

 

3.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정보를 꼼꼼하고 세밀하게 입력히야 합니다.

 

  • 매장 및 음식사진은 반드시 전문가를 고용하여 전문적인 사진을 만들고 작성해야 합니다. 한번 만들어둔 사진은 네이버 이외 다른 플랫폼, 다음, 구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플레이스에서 가장 많은 텍스트를 쓸 수 있는 부분은 바로 매장소개부분과 찾아오는 길입니다. 다른 매장의 가게 중 네이버플레이스 상위 1,2위 업체를 참고하여 자세히 안내문구를 작성하되 반드시 연관키워드 등이 들어갈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텍스트에는 연관키워드가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 스마트콜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전화번호인 만큼 반드시 사용하도록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 예약시스템도 등록합니다.
  •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가능하면 네이버 무료홈페이지인 모두나 네이버 블로그는 활용하셔야 만들고 연결링크를 등록합니다. 고객이 세부정보를 확인하려면 홈페이지인 랜딩페이지를 아주 고급스럽고 깔끔하게 만드셔야 합니다.
  • 고객의 영수증리뷰 및 블로그 리뷰도 네이버플레이스의 순위를 올리는 점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반드시 하여야 합니다. 마케팅은 모든 가능한 방법들을 활용해 보고 나름대로 내 가게의 최적의 마케팅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마케팅은 정답은 없고 힘든 과정이며 단기간에 원하는 결과를 바로 낼 수 없습니다. 

4. 다른 플랫폼도 적극 활용하여야 합니다.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야 하나, 채널개설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일정표를 만들어서 각 채널별로 주기적인 포스팅과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채널, 카카오스토리, 카카오뷰 같은 채널은 모든 채널을 활용하시기를 권장드리나 관리가 안된다면 업체 이미지에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다음지도, 구글지도에도 업체를 등록합니다. 등록할 때 연관검색어 정리해 놓은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정보를 올립니다.

 

네이버의 모든 시스템 활용

각 매장에 따라 목표 및 방향성에 집중하여 인기매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면 플레이스 순위는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플레이스 순위를 단기간에 올리는 노력보다 매장이 가지는 본질적인 특장점에 더 집중하고, 네이버플레이스 등 마케팅 플랫폼도 적극 활용하신다면 네이버플레이스는 당연히 상위 노출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 네이버 예약하기
  • 네이버 연락 전화하기
  • 영수증 이벤트
  • 예약리뷰
  •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 사용하기
  •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 타 플랫폼에서 네이버 플레이스 연결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광고, 다음광고를 플레이스로 유도)
  • 고객 장소 저장, 고객 좋아요 클릭, 소식받기 하도록 이벤트 진행
  • 다양한 광고시행하기 소상공인 광고, 구글, 인스타 광고, 당근마켓, 네이버 소상공인 검색광고 등

예를 들면, 네이버의 모든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위의 화면처럼 네이버플레이스에서 홈페이지 연결을 타사이트로 넘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필수적으로 홈페이지 링크연결은 네이버 블로그나 모두 홈페이지로 연결하는 게 좋습니다.

홈페이지 타사이트 연결 사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구성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의 메뉴 구성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봅니다.

 

1. 메타태그 영역

  • 메타태그는 정보수집봇이 가장 먼저 데이터를 가져가는 영역이며, 매장이 어떠한 매장인지를 분류 색인하는 태그정보입니다. 봇이 나를 판단하는 최소의 정보입니다. 어떤 업체이며, 어디에 있는 업체이며, 어떤 걸 제공하는 업체인지 확인하는 영역입니다.
  • 네이버플레이스 메타테크 영역 : 대표키워드, 대표사진, 대표사진 외 사진영역, 메뉴, 상호명

2. 텍스트 입력 영역: 업체 상세설명, 찾아오는 길

  • 매장 상세설명란은 가장 많은 텍스트를 넣을 수 있는 영역이며, 매장과 관련된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연관 검색어를 적절히 잘 조합해 입력합니다.
  • 찾아오는 길은 나의 매장으로 찾아오는 길을 안내하는 자유롭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위치, 지역 관련데이터, 연관검색어, 주변 대형건물을 적절히 조합하여 입력합니다.

3. 지속관리영역: 콘텐츠 영역

  • 콘텐츠 영역은 꾸준하고 지속적인 콘텐츠의 발행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리뷰, 공지사항 등 주기적인 관리가 절대 필요합니다.
  • 컨텐츠 영역의 항목 : 공지사항, 메뉴항목, 공휴일지정, 블로그리뷰, 영수증리뷰

 

홈페이지 품질 향상

  • 홈페이지는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만들고 나서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모두 홈페이지를 한번 만들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네이버는 모두 홈페이지 체류시간이 낮아  네이버는 인기 없는 매장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상품에 대한 매력을 먼저 이야기하고 가격을 제시해야 하며, 사이트에 들어오자마자 가격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음식점이면 전문 사진사를 활용하여 음식에 대한 사진의 품질을 높여야 하며, 식당내부 촬영 시에도 조명등을 고려하여 고급스럽게 품위 있게 만들어서 올려야 합니다. 필라테스라면 강사들의 멋진 몸매의 사진 등을 올려야 합니다. 단순한 장비, 장소에 대한 소개만 하면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남녀 강사의 몸매 자체만 봐도 배우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 이미지나 영상 등을 포함하여 흥미도를 유발해야 합니다. 텍스트 위주의 단순소개는 관심도를 떨어트려 고객연락 및 방문이 줄어들게 만듭니다.  홈페이지를 단순히 판매용도로만 생각하지 말고 고객의 감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영혼이 담긴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해야 합니다.
  • 네이버 파워링크 등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유입한 고객이 홈페이지를 보고 실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에 잘 만들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글을 올려야 합니다.
  • 경쟁매장이 하지 않는 나만의 비법, 나만의 성실함, 나만의 고급스러움을 만들어야 합니다. 나만의 특장점, 비교우위를 만들어야 합니다.
  • 잘 만든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화점수, 예약점수, 영수증 리뷰 점수까지 하게 네이버가 원하는 점수를 획득하면 상위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검색, 전화, 예약, 리뷰의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집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비법

네이버 검색상위노출을 위해서 여러 가지로 말씀드린 내용을 요약합니다.

 

1. 네이버가 원하는 정보 입력

  • 매장소개에 연관검색어를 활용하여, 전화번호, 주소, 오시는 길, 가격표를 작성하여야 하며, 특히, 매장소개 및 오시는 길에는 연관키워드를 모두 넣어야 합니다.
  • 오시는 길 같은 경우에도 지하철역 몇 미터 보다 몇 분 거리로 기입하십니다.
  • 주변에 관공서, 학교 등 큰 건물, 인지도가 높은 빌딩이 있다면 반드시 언급하셔야 합니다.
  • 대중교통정보, 내비게이션을 활용할 때의 팁 등 세부적인 정보를 꼼꼼하게 기입합니다.
  • 특히, 지역기반의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업종이나 지역특성에 맞게 적어주셔야 하며,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넣어 소개글을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2. 네이버 권장시스템 적극 활용

  • 업체와 컨택하고 연락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화 걸기, 예약하기, 내비게이션, 주소복사하기 등이 있어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나의 플레이스에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네이버톡톡, 내비게이션 찍는 행위, 주소복사, 저장하기. 공유하기 등을 통해 네이버는 소바자의 관심을 유발했구나 생각하며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3. 외부 유입채널 적극 활용

  • 네이버는 플랫폼사업자이며, 다른 플랫폼사업자인 구글, 다음 등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어서, 네이버를 통해서 타 시스템으로 이동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 반대로 다른 플랫폼사업자에서 네이버로 사용자가 이동해서 들어오는 것은 매우 좋아하고 점수를 많이 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지도등록 등을 통해서 네이버로 이동하게 해야 합니다. 즉, 외부트래픽을 늘려야 합니다.

4.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요소

  • 썸네일은 각 업종에 맞게, 키워즈 니즈에 맞게 작성해서 올려야 하며, 썸네일에 사람이 들어간 것의 마케팅효과가 훨씬 크기 때문에 사람이 들어가고, 글자를 넣어서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애견카페의 경우 일반적으로 건물사진 위주로 올리는 업체가 많고, 필라테스 등 업체의 경우 장비위주로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경우가 많으나 애견카페는 강아지가 사료를 먹는 귀여운 사진을 올리고 필라테스 사진의 경우에는 전문강사의 매력 있는 몸매의 전신 풀샷사진을 게재하는 것이 효과가 뛰어납니다.
  • 카피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여 엄청난, 눈에 띄는, 획기적인 같은 문구를 넣고, 공포를 자극할 만한 내용을 넣어서 고객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5. 전문적이고 매력적인 사진

  • 사진의 개수가 많다고 상위노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고 체류시간이 길어질 수 있게 기획해서 넣어야 합니다. 
  • 예를 들면, 매장에 오기까지 주제별로 구분하여 사진을 올리거나, 동선을 따라 사진을 정리하여 올리면 고객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주제별로 검색해서 보면 뭔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구나 하고 고객이 생각하게 되며, 동선을 따라 사진을 올리면 고객의 매장동선을 따라가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