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년 전 테라, 루나 사태로  세계 전체의 암호화폐 시장을 흔들어 놓았던 권도형 대표가 유럽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권도형 대표는 루나 값이 폭등할 때 2천640억 어치의 비트코인 팔아서 스위스은행에 예치해 두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피해자를 양산한 권도형 대표, 학력, 국적, 가족, 미국등 각국의 반응을 알아봅니다.

 

권도형 체포

암호화폐인 테라,루나 코인의 설계자이면서 테라폼랩스의 대표인 권도형 대표가 2023년 3월 23일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었습니다. 더불어 몬테네그로 법원이 24일 테라 루나 폭락 사태의 장본인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구금기간을 30일로 연장했습니다.

 

권도형은 테라 루나 사건으로 2022년 4월 출국해 두바이를 거쳐 세르비아로 도피를 했는데, 한국과 미국 모두 인터폴을 통해 최고 단계 국제수배를 내리고 수사관을 해외로 파견하는 등 권 씨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이번에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권도형을 체포한 몬테네그로 사법당국이 권도형 신병에 대한 기를 쥐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한국 및 미국정부가 권씨의 신병을 놓고 물밑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각국의 반응

 

[한국]

 

법무부를 통해 이메일과 국제특송으로 범죄인 인도 요청

권도형 대표와 한창준 차이코퍼레이션 전 대표 2명의 인도 요청

한국과 몬테네그로는 범죄인 인도 조약 체결

 

[미국]

 

권도형대표 범죄인 인도 요청

미국은 몬테네그로와 범죄인 인도 조약 체결이 없음.

미국은 몬테네그로와 범죄인 인도를 한 전례가 있고, 외교력 측면에서 경쟁력 

미국 뉴욕 남부 연방지방검찰청(SDNY)도 권 대표가 체포된 직후 그를 투자자 기만·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금융사기·시세 조작·상품 사기·증권 사기 등 8가지 혐의로 기소

 

[몬테네그로]

 

여권 등 문서를 위조한 혐의는 최대 5년 이하의 형

 

 

권도형 대표 혐의

 

특정경제범죄 법 위반 : 사기, 배임

자본시장법 위반 : 사기적 부정거래, 공모규제위반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특정금융정보법 위반

형법상 배임중재 및 업무상 배임

 

루나 테라의 몰락

 

루나테라의 몰락의 배경에는 테라의 가치가 떨어지면 루나로 바꾸어 시세방어가 된다는 것이 핵심인데 달러, 채권등의 담보물이 없어도 암호화폐 거래 및 공급조절 등의 알로리즘으로 테라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2022년 5월 9일 루나는 99.9% 대폭락 하면서 시세방어라는 주장이 허구임이 드러났습니다. 루나와 연동해 시세를 유지하는 테라의 가격이 1달러보다 낮아지는 사건이 발생했고, 구매자들은 테라의 가격안정성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대폭락과 함께 루나는 상장 폐지가 되었습니다.

 

알고리즘만 가지고 시세를 안정적, 자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건 물가를 자동으로 안정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그런게 있으면 노벨 경제학상을 받을 정도다라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권도형 국적

 

국적은 한국이나, 당사자는 코스타리카 이중국젹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권 대표가 이중국적을 취득했더라도 한국법무부에 신고하지 않으면 이중국적 사실을 국내에선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권 대표는 가짜 이름이 적힌 벨기에 여권도 소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권도형 학력 및 프로필

 

▶ 권도형 나이

1991년 9월 6일

 

▶ 학력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스탠퍼드 대학교 (경제학, 컴퓨터과학)

 

▶ 프로필

테라폼랩스코리아 공동대표

테라폼랩스코리아 공동설립

애니파이 CEO

마이크로소프트(3개월)

애플(3개월)

 

▶병역

육군 제25보병사단 병장 만기전역

 

권도형 가족 및 아내

 

배우자

딸 권루나

반려견 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