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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고속도로가 특혜시비문제로 2023년 7월 6일 전면 백지화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가격하락에 대한 압력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신설IC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 인근지역은 매도호가가 조정되면서 매수자의 유입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가격변동, 대응방안 및 투자포인트 등을 정리해 봅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2023년 강상면 일대 실거래가격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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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근 실거래가 현황

 

 

 

강상면 일대의 2023년 실거래 토지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서울양평고속도로 IC 인근의 토지가격은 도로에 접해 있고 건축행위가 가능한 계획관리지역 위주의 토지위주로 보면, 고속도로 IC의 인근에 위치하여 상당한 가격상승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강을 볼 수 있는 입지, 도로 주변으로 향후 근생 등이 가능한 토지의 경우에는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1. 대지는 평균 평당 140여만원을 형성하고 있고,

2. 임야의 경우에도 입지에 따라140여만 원 ~ 300여만 원까지 실래가 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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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인근 거래량 현황

 

 

인근의 토지거래량을 보면 2022년부터 거래량이 상당히 많아지면서 지속적으로 거래량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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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강상면 일대 7월 현재 토지 매물가격

 

 

현재 네이버에 나와 있는 매물도 실거래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계획관리지역으로, IC근처에 있고, 강조망이 가능한 곳의 가격은 평당 200여만 원이 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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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강상면 일대 최근 토지가격 변동률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1. 주변 실거래 가격 변동

 

✅ 최근 주변의 실거래 가격변동률을 보시면 임야 36%, 답 80%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2. 2021년, 2022년, 2023년 토지가격 변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실제 거래된 토지의 가격을 샘플링하여 시각적인 가격흐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데이터이지만 흐름을 파악하시는 데에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흐름상 전체적으로 토지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인근 토지 실거래 가격 샘플링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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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인근 토지 실거래 가격 샘플링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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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인근 토지 실거래 가격 샘플링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에 따른 대응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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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면 일대 최근 토지가격 예상

 

 

✅ 서울양평고속도로가 백지화 되면서 양평군 입장에서는 수십 년의 숙원사업이 하루아침에 무산되면서 인근 부동산가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 이 고속도로가 재추진되는데에는 타당성조사부터 다시 시작하고, 노선을 확정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논쟁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투자관점에서 본다면 그동안 고속도로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인근 토지가격은 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 상기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인근지역의 상승분을 반납하는 수준에서 기간을 두고 하향거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확한 퍼센트는 말씀드리기 애매하나 상승분을 기간을 두고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상면 일대 최근 토지 대응방안 및 투자포인트

 

✅ 서울양평고속도로의 경우 타당성조사에서는 B/C가 0.83으로 1 이하이기 때문에 타당성은 부족하였으나 , 지형균형개발 등 종합분석점수인 AHP 0.508이어서 통과하였습니다.

 

✅ 그러나, 시간이 걸리겠으나, 이미 통과된 사례도 있고, 6번 간선도로의 혼잡성 완화, 지역개발 등을 고려하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지라도 결국은 먼 미래의 일지만 만들어질 고속도로로 보입니다.

 

✅ 기존에 이미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이미 투자한 부동산상품은 가격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회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손실을 보고 매도할지 장시간 기다릴지 판단하여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신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투자의 시점을 기다릴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 고속도로는 당분간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느린 호흡으로 투자하셔야 하며, IC가 어느 쪽으로 날지에 대한 향후의 정보가 상당히 중요해진 시점입니다.